4월 1일 상자이벤트를 겪고 생각해봤습니다만... DEEPωDARKωFANTASYωY

아무래도 즐길거리를 만든다기 보단

그냥 노가다를 만든다는 것이

마비노기 운영진 및 개발진의 종특인 것 같습니다.

그냥 저는 지박령이라고 봐야겠군요.

제작진 메갈인증도 터졌고,

이 게임이 심한 노가다 투성이임에도 불구하고

그럼에도 마비노기를 하고 있으니.

- 이하 노가다성 짙은것들 -

생활컨텐츠

-심지어 천옷만들기하고 블스는 랭크업때 재료를 많이 쳐먹는데도
도면이 안나오면 키트로 나오는 옷 하나 못만듭니다! 병신같으니라고.

수련치

-이거 개선하지 못하면 처음부터 접음까지 
악령처럼 마비노기 유저들 뒤를 계속 따라다닐겁니다.

평판

-제가 예전에 퍼거스 평판같은거 나올거라고 했었죠?
내 그럴 줄 알았지, 엘리네드, 엔델리온, 아이데른 평판이라고?!
역시 음유시인 평판 만든 제작진들이었군요.

타 게임에 비해 느린 유저의 전투성장

-예, 그놈의 수련치때문입니다!
스킬 등과 AP도 한몫 하고 있는데, 1만 AP정도를 얻으려면 최대 2~3년 정도는 걸린다는 계산이 나오더군요.

(우리는 이게 마영전에서만 있는 줄 알았죠.
하지만 마비노기에도 있다면?)

- 뉴비 및 초보자들에게 진입장벽 높은 컨텐츠들 -

※처음 하는 초보자들은 이런 컨텐츠로 인하여 압박받지 말고
차라리 그냥 안하는게 나을겁니다.

(나영석이 없다는 가정하의)G17~G21

-정말로 목요일 어드템 없이 하다간 중간에 누워서 다른사람 부활을 기다려야 하는데,
죄다 1인미션이어서 참 뭐하더군요.

※여담이지만, 최근에 메갈리안 좋아요 인증을 하신 
그 일러스트레이터 분이 두각을 나타낸게 G17부터였습니다.

...난이도가 유저 친화적이지 않게 된건 그 이전부터였지만요.

알반 기사단의 훈련소

-노멀이라고 쉽다고 근접만 있는채로 가다간 쉽게 다굴당할겁니다.

기르가쉬 및 그 외의 사도 레이드

-공략방법을 숙지 못하거나, 스킬 랭이 모자라거나
 스킬에 대해서 어떻게 써야할지 타이밍을 놓치거나 하면
대놓고 15명이나 되는 파티원들에게 욕먹을 수 밖에 없을 겁니다.

-그래서 초보분들에게는 보통 지령을 추천하는 일이 있긴 한데,
그쪽도 만만치 않아서 기사단 스킬 레벨 좀 올려야 할겁니다만
G19도 어려운데, 맨 처음일 때 기사단 스킬 먼저 올리는 사람이 있긴 한가요?

개편된 울라던전(라비 이후)

- 원래부터 초보자 혼자 깰 수 없는 던전이 되었습니다만,
개편 이후로 더 악명높아졌습니다.
차라리 돈을 벌려면 그림자미션에 익숙해지는 게 더 나을 정도에요.

그림자미션 하드 이상 로드미션까지

- 노멀, 중급, 고급까지는 누렙 5000까지는 어느정도 커버칠 수 있습니다만...
아, 누렙 5000이 초보자가 단기간에 다다를 수 있는 그런 건 아니로군요.